시스템
모든 것이 새로워진,  새로운 "무쌍 플레이"

『진・삼국무쌍8』에서는 스토리를 진행하고 있는 동안에 중요한 목표를 나타내는 「주요 임무」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관도 전투」에서는 원소의 격파가 주요 임무이지만, 먼저 「백마」, 「연진」 공략이 제안된다.
제안에 따라 침공을 진행하면 손쉽게 원소를 격파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백마」, 「연진」의 공략 여부는 플레이어의 자유로 고난도를 각오한다면 제안을 무시한 침공도 가능.
또한, 몇 가지의 임무를 공략하면 적 군량고의 위치가 판명된다. 이를 급습하면 원소군의 전력을 약화시킬 수 있지만, 이것도 플레이어의 판단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전선 확대에 따른 아군 전력 상승과 다채로운 서브 미션을 달성하면 전황이 변화되고 다양한 전투에서 난이도가 달라진다.
플레이어는 필드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주요 임무 달성을 향해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다.
「백마」에서는 「충차」와 「정란」이 배치되어 있다.
「충차」로 관문을 파괴할 수 있지만, 「정란」으로 잠입하여 내부에서 관문을 열 수도 있다.
단숨에 최종 목표인 원소 격파에 향하는 것은 난이도가 높다.
책략에 따라 먼저, 「백마」와 「연진」 공략도 좋을지도.
원소군 공성병기에 대항하기 위해 여관의 협력을 구하고 싶지만, 그 교환 조건이 「고양이 찾기」
전투 이외에도 다채로운 미션(의뢰)이 있고, 이를 달성하면 주요 임무 공략이 쉬워질 수도.
마을 주민의 의뢰로 늑대 퇴치가 발생.
마을을 위기에서 구하면, 다른 임무에서 마을 주민의 지원을 얻을 수 있다.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 전까지의 플레이어 행동에 따라 주요 임무 난이도가 달라진다.
원소군의 군량고를 발견.
이를 급습하면 주요 임무의 난이도를 크게 낮출 수 있다.
주변 거점에는 많은 전투가 동시에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전투에 참가하여 승리하면, 전선이 확대되고 아군의 세력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망루 위에서 원호 사격을 하여 아군을 지원.
미션을 안전하게 수행하기 위해 구태여 위험을 회피하는 전법도.

거점을 제압하여 전투를 유리하게

필드 상에는 수많은 「거점」이 있으며, 각각의 거점을 제압함으로써 아군 세력의 전선을 확대시킬 수 있다.
물론 적의 전선을 돌파하여 홀로 돌격할 수 있지만, 아군 전선을 확대하면 목표 주변까지 아군의 군세가 다가와 공성전이나 적 대장 격파에서 대군과 함께 도전할 수 있다.